속에서 자신의 이상형을 찾기란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에 여기서는 보바리부인 엠마의 불륜 원인을 샤를르의 성격, 엠마의 성격, 결혼제도의 모순 인간 본연의 문제 이 네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것을 통해 성이라는 것, 그리고 불륜이라는 문제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야기
본보바리부인
1. 《보바리부인》에 투영된 플로베르의 자아
프로이트가 성과 관련시켜 인간의 인격형성을 설명했다면 라캉은 언어가 자아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인간이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기점으로 상상계와 상징계로 구분하고, 상상계에서 상징계로 들어가면서 자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크리라.
이런 의미에서 한 때 보바리즘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엠마를 여성의 한 모델로 삼은 사람들이 있었다는 사실은 씁쓸하다. 물론 보바리즘이라는 신조어가 단지 엠마처럼 허영심이 많고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여성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성을 행하는 여러가지를 써놓은 것으로, 여기에서의 성은 생산의 수단이자 건강의 회복의 수단이다.
인도의 카마수트라는, 인도의 요가가 성을 위해 발달하였고 어떤 성전에는 취할 수 있는 온갖 성행위가 표현되어 새겨진 부상이 있다고 한다. 그런 만큼 카마수트라는 인도인의 의식 속에 뿌리 깊게
1867년 마르크스가 '자본론'을 펴내었고
1876년에는 미국의 그레이엄 벨이 전화기를 발명하였으며
1877년에는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하였고
1879년에는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발명
1885년 다임러 와 벤츠가 내부점화기관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생산.
1893년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가 영사기를 발명
성 교육의 중요성, 여성 해방 등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관해 펼친 견해는 시대를 앞서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애론>에서 다루고 있는 사랑은 정신주의적 플라토닉 러브의 색채가 강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스탕달이 대부분의 소설에서 보여 주고 있는 숭고하고 기사도적인 사랑이 바탕
속에 짜여져 있다. 그 속의 공통적인 줄기는 글쓰기에 관한 자의식이다. 글쓰기에 대한 성찰은 단순한 사변적 차원을 훨씬 뛰어 넘는다. 아픔의 크기만큼이나 내면적 성찰이 깊었음이다. 좀처럼 화해할 수 없는 깊은 상처를 주었던 세월, 서울에 처음 올라와 구로공단의 '외딴 방'에 살며 공장에 다녀야
문학의 진정성을 검증하는 이론적 방면에 초점을 맞춘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 내용의 대부분은 전반적인 비교문학적 고찰을 주로 한다. 카프카적 특성(Kafka-ism)과 리얼리즘(realism) 개념에 관한 기본적인 검토(제 2장)를 시작으로 제 3장인 ‘루쉰 작품 속에 등장하는 카프카이즘’이라는 본
본적으로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개인적인 것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낭만주의는 문화적인 국경을 떠나 모든 인간을 자신의 내면으로 흘러들어가게 하여 그곳에서 서로 가깝게 만나 공명의 공감대를 찾아내는 보편성의 문학 운동으로 정착하게 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낭만주의는 문학에 있어